1. 학업 성취 패턴
-학습부진: 학업 영역 전반에서 낮은 성취도를 보여요.
-학습장애: 어느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특정 영역에서만 낮은 학업 성취도를 보여, 영역 간 성취도 차이가 심해요.
2. 지적 기능
-학습장애와 학습부진: 정상 범위의 지능을 지닌다는 점에서 비슷해요.
3. 요구되는 교육 & 학습 향상
-학습부진: 일반학급에서 다루어지는 교육 내용을 느리고, 쉽게 재구성하여 보충교육을 제공하면 학습이 점차 향상되는 경향이 있어요.
-학습장애: 위와 같은 방법으로는 학습 향상을 쉽게 기대하기 어려워요. ‘개별화 교육 프로그램’을 작성하는 특수교육을 제공했을 때 비로소 학습 향상을 보이게 돼요.
4. 주요 원인
-학습부진: 주로 환경적, 경제적 결손이 그 원인인 경우가 많아요.
-학습장애: 환경적/문화적/경제적 결손이 주요 원인이 되지 않아요.
*학습부진과 달리 특수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학습장애 학생이 발달시기별로 보이는 특성
유치원 | • 대부분의 다른 아동보다 늦게 말을 함 • 발음 문제를 보임 • 어휘 발달이 느리고 적절한 단어를 찾아 사용하기 어려워함 • 말의 운율을 만들기 어려워함 • 숫자, 낱글자, 요일, 색깔, 모양 등의 학습이 어려움 • 끊임없이 움직이고 쉽게 산만해짐 • 또래 상호작용을 잘하지 못함 • 지시나 일과를 따르기 어려워함 • 소근육 운동기술이 느리게 발달됨 |
초등학교 저학년생 |
• 글자, 소리 관계 학습이 느림 • 기본적인 단어를 혼동함 • 읽기와 맞춤법에서 동일한 실수를 지속적으로 보임 • 숫자의 순서를 바꾸고 수학 부호를 혼동함 • 사실을 잘 기억하지 못함 • 새로운 기술 학습이 느리고 암기에 주로 의존함 • 충동적이고 계획을 세우기 어려워함 • 연필을 안정되게 잡지 못함 • 시간 학습이 어려움 • 협응이 빈약하고 물리적 환경을 인식하지 못하여 사고가 잘 남 |
초등학교 고학년생, 중학생 |
• 글자의 순서를 바꿈 • 접두사, 접미사, 어근, 기타 맞춤법 전략 학습이 느림 • 큰 소리로 읽으려고 하지 않음 • 단어 문제 풀기를 어려워함 • 글자 쓰기를 어려워함 • 연필을 주먹으로 꼭 쥐는 등 이상하게 잡음 • 쓰기 과제를 회피함 • 사실을 잘 기억하지 못함 •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함 • 몸짓 언어와 얼굴 표정을 이해하기 어려워함 |
고등학생, 성인 |
• 동일한 문서 내에서 같은 단어의 맞춤법을 다르게 사용하거나 계속해서 틀림 • 읽기나 쓰기 과제를 회피함 • 요약하기에 어려움을 보임 • 시험에서 주관식 문제를 어려워함 • 암기 기술이 빈약함 •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기 어려워함 • 일의 속도가 느림 • 추상적인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함 • 내용의 상세한 부분에 거의 집중하지 않거나 지나치게 집중함 • 정보를 잘못 읽음 |
'육아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분노조절의 중요성과 해결 방안 (1) | 2025.01.06 |
---|---|
아이와 질 높은 시간을 보내는 방법 (2) | 2025.01.02 |
연말 이벤트 및 아이디어 (26) | 2024.12.27 |
자녀의 미래 성공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요? (5) | 2024.12.26 |
우리 아이에게 나타난 유아 자위행위 괜찮을까? (1) | 2024.12.19 |